통기타 고르는 방법

덱스터 입문용기타 파헤치기
글쓴이 : 켄지 날짜 : 2008-09-17 (수) 12:12조회 : 5273
 
 
 
흔히 입문용기타라고 하면 저가형 중국산 통기타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가격때문일 것입니다. 입문용이니 많은 비용은 투자하기 싫고... 그렇다고 너무 싼건 싫고... 이것에서 오는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는가가 좋은 입문기타를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고민이라고 생각되네요.
 
하지만 10만원대 초반의 통기타라면 그 수명이 그리 길지만은 않습니다. 왜냐면 중국산 저가 제품의 경우 좋은 목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1, 2년이 채 되지 않아 쉽게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조만간 좀 더 좋은 제품을 구매하게 되고 결과적으로는 더 많은 비용을 기타에 투자하게 됩니다. 그래서 처음 고르는 제품의 경우 신중하고 좋은 제품으로 고르시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면에서 이번 덱스터기타 3종 리뷰를 통해서 10만원 중후반대 덱스터 기타는 확실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을만큼 훌륭한 사운드를 내준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저가형인데... 실로 놀랍더군요.
 
 
 
 
 
 
원래는 성음기타만 쳐보다가 이번에 덱스터기타 입문용 통기타 3종을 쳐보았습니다.
 
결과만 얘기해본다면, 그야말로 입문용으로는 최고! 인거 같습니다. 일단 사운드가 상식이상입니다. 저가형에선 볼 수 없는 사운드... 중저음이 상당히 좋아요.~ 이건 덱스터기타만의 특징인거 같습니다. 중저음이 상당히 좋습니다. 5번 6번줄을 튕겨보면 그 느낌이 사뭇 다르거든요. 둥~ 하는 중저음이 그냥 줄에서만 나는 느낌이 아니라 통 전체에서 울려나오는듯 훌륭한 사운드를 내줍니다.
 
암튼, DD-15, START OP, DOM-16S 이 세가지 제품은 약간씩 가격이 다르면서도 스펙이 비슷한 제품입니다. 그럼 이 세 제품의 같은 면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은점
 
1. 일단 DD-15, START OP, DOM-16S 모두 무광제품입니다.
 
 
위 이미지는 덱스터기타의 무광 마감 방식인 오픈포(OPEN POUR) 입니다. 기타에 마감을 완성시킨것이지만 목재의 섬세함이 눈으로 보이고 손으로 만져질만큼 질이 좋습니다. 이 마감 방식으로 인해 통 전체에서 울려나오는 중후한 음색이 덱스터 기타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을것입니다. 쳐보면 나무에서 소리가 나오는 느낌을 받으실거예요~ 막히지 않고 뻥 뚫린듯한 느낌으로 연주를 할 수 있어요~
 
2. 그리고 그래프테크사의 NUBONE 너트와 새들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기타의 소리를 더욱 향상시키고 덱스터 기타의 밸런스를 좋게 만들어준거 같습니다. 너트와 새들만 바꿔도 소리가 상당히 변한다는것, 통기타이야기의 다양한 게시물을 통해서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저가형 바디에 과분할정도로 서스테인이 길어지고 깊은소리를 냅니다. 밸런스가 상당히 좋아진듯한 느낌이네요. 저가형 바디에 훌륭한 부품들을 사용해서 덕분에 소리가 더욱 좋아지는듯 합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덱스터기타의 저가형 모델들이 전부 소리가 좋습니다. 그러고보니 어느새 덱스터기타 팬이 되버렸네요.
 
3. 그 외에도 세세한 부품들도 좋은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타 케이스, 이게 맘에 들더군요. 진짜 좋습니다. ㅋㅋ
 

이거랑 거의 똑같이 생긴 케이스인데 상단부분에 큰 주머니도 있어서 좋구요. (위 이미지는 덱스터 케이스는 아닙니다. 덱스터꺼는 예쁜 로고가 자수로 박혀있어요)등에 매는 어깨끈도 두꺼운 폼으로 되어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딱 봐도 고급스러운 느낌이 들 정도로 기타 케이스가 좋아요. (왜 기타가 아닌 이런걸 보고 기타가 갖고싶어지는 건지. ㅋㅋㅋ)
 
 
 
다른점
 
1. START OP는 가장 보편적인 스타일의 드레드넛 바디입니다.
나무는 전판 스프루스와 측후판 나토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통이 두껍고 기타가 상대적으로 가벼우며 울림이 풍부한 바디입니다.
 

전체적으로 조화가 잘된 듯 중저음도 좋고 기타 울림도 훌륭하며 마무리까지 괜찮은 스타일의 바디입니다.

 

 
 
 
2. DD-15는 START OP보다 좀 더 작으면서 라운드가 예쁜 세미점보 바디입니다.
나무는 전판 스프루스에 측후판 샤펠 목재를 사용합니다. (마호가니 바디도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한 바디를 하고 있어서 예쁘고 귀엽습니다.
 

 
이상~ 테스트용 연주였구요. 기타는 켄지, 노래는 석구입니다. ㅋ
기본적인 저음, 중음, 고음이 적절히 조화된 사운드에 계속 치고싶은 사운드~ 연주감이 상당히 좋습니다. 
 
 
3. DOM-16S는 DD-15랑은 다르게 각진 라운드의 오케스트라 바디입니다. START OP나 DD-15보다는 폭이 좀 더 얇으며 나무는 전판 스프루스에 측후판 샤펠 목재를 사용합니다. (마호가니 바디도 있습니다.)
 
 
 
 
크기는 START OP > DD-15 ≥ DOM-16S
두께는 START OP ≥ DD-15 > DOM-16S
 
 
그리고 요 세 녀석들은 특이하게 가볍습니다. 바디의 마감과 목재 때문인것 같구요.
셋다 다다리오 EXP-16 기타줄이 셋팅되어 있습니다. (좋은거죠!)
저가형 기타인데도 부품이 좋으니까 기본 셋팅 사운드도 기대이상으로 상당히 좋습니다. 바디, 새들과 너트, 기타줄까지 조화된 사운드가 잘 제작된 바디인것 같습니다.
 
 
  
 
 
 
START OP : 어느 입문자에게나 훌륭한 바디, 중저음과 밸런스가 좋다. 무광 오픈포방식, 드레드넛, NUBONE 너트/새들사용
 
DOM-16S OP : 무광 오픈포방식, 오케스트라바디, 얇다. 그래프테크 NUBONE 너트와 새들사용, 여성에게 좋아요.
 
DD-15 OP : 세미점보스타일로 START OP보다 작다. 통이 동그래서 울림이 좋고 NUBONE 너트와 새들 사용으로 밸런스가 좋다. 여성용으로 좋아요.
 
 
허락없이 퍼가시면 안됩니다!
출처 : 통기타이야기 (www.tongguitar.co.kr)
날아올라 2008-09-17 (수) 17:30
전부터 덱스터 제품들 눈여겨 봤는데.. 역시 !!! ^^*
비제이 2008-09-17 (수) 23:18
석구님 목소리가 너무 감질나게 감미롭네요! 다음번에는 켄지님 한곡 뽑아주세요~~~
Foreman 2008-09-18 (목) 11:59
다음번에는 켄지님 한곡 뽑아주세요~~~
깁슨 2008-09-21 (일) 15:25
http://www.tongguitar.co.kr/bbs/board.php?bo_table=tong_qna&wr_id=2254

여기 댓글에 코드 적혀있습니당.;;ㅋㅋ
Honb 2015-10-04 (일) 02:40
입문용 기타는 뽑기인거같아 좀 찝찝할떄가많더라구요
PiaBoy 2015-10-05 (월) 23:13
덱스터 기타..!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첨부파일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
   

  • 얼마 전, 어쿠스틱스에 한 여성분이 하나의 기타를 가지고 왔습니다. 줄이 너무 높아서 세팅을 해달라고 요청을 하시면서 말이죠. 그래서 기타를 한번 확인해보…
    07-16 조회수: 3692
  • 지판은 핑거보드(Finger Board) 혹은 프렛보드(Fret Board)라고도 말합니다. 넥의 앞쪽에 붙어있는 프렛(음쇠)이 박혀있는 길고 얇은 판대기 부분이 바로 …
    07-08 조회수: 2651
  • 돈이 무한이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기때문에 우리는 적당한 소비를 하면서 살아야합니다. 그렇다면 ! 과연 내 실력엔 어느정도 가격대의 기타…
    07-09 조회수: 4084
  • 통기타를 구매하기로 마음 먹은 당신. 기타를 배우고 싶은데 주변에 기타에 대해 잘 아는 사람들도 없고, 그렇다고 혼자서 덜컥 샀다가 안좋은 기타를 구입하진 …
    07-09 조회수: 4239
  • 먼저 명칭을 알아야 하는데 기타의 맨 꼭대기에 있는 머리를 '헤드' 라고 합니다.그리고 헤드에 달려있는 여섯개의 쇠로된 줄감개가 있죠? 그것이 기타줄을 감는…
    02-13 조회수: 9257
  •       흔히 입문용기타라고 하면 저가형 중국산 통기타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가격때문일 것입니다. 입문용이…
    09-17 조회수: 5274
  • 예전부터 있었지만 소수에 의해서만 사용되었던 미니기타. 어린이용기타, 트레블기타(여행용기타)등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지만, 그 작고 아담한 바디…
    08-19 조회수: 9619
  • 안녕하세요. 통기타이야기 켄지입니다.   오늘은 로망스플러스, 슈어플러스, 스테이지55 플러스의 세가지 형제모델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 세 모델…
    06-30 조회수: 5158
  • 요즘들어 기타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고민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1. KD-10같이 시원스런 바디 어디 없나? 2. KD-10같은 바디에 픽업달린거 어디 없나…
    05-31 조회수: 5965
  • 왼쪽이 ACADEMY, 오른쪽이 DR입니다, 아카데미가 여성스러운 반면 DR은 남성적이죠.   아카데미 귀엽죠~^^ DR은 남성적인반면 아카데미는 여성적…
    05-09 조회수: 5484
  • 이번에 DR 가격이 훌쩍 올라갔더군요.   라고 썼었는데. ㅋ   성음 본사와 총판에서 가격 재종을 통해서 다시 가격이 내려가게 되었습니다. …
    04-18 조회수: 7037
  • 저는 기타를 추천드릴때 주로 성음 기타를 주로 추천드립니다. 제가 주로 취급하는 기타가 성음이기때문이기도 한데요. ㅋㅋ   - 유광 퀄리티가 상당…
    04-11 조회수: 6130
  • 켄지는 통기타를 초등학교때부터 쳐왔습니다. 클래식기타도 쳤었죠. 지금까지 다양한 제품의 통기타를 쳐보면서도 그냥 외관만 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
    03-18 조회수: 6518
  • 안녕하세요. 켄지입니다.^^ 이번엔 작은 바디의 기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준비 되셨죠? 이번엔 빠르게 갑니다!     ACA…
    08-09 조회수: 4706
  •   안녕하세요. 켄지입니다.   요즘엔 국내 악기 시장을 선도하는 곳이 바로 교회 라고합니다. 그만큼 교회내에서 악기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
    08-08 조회수: 5619
  • 안녕하세요. 켄지입니다.^^ 입문용 기타에 대해서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기타가 너무 막연하다고 생각되어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일단 입문용 기…
    08-08 조회수: 8000
  • 이것만 보면 성음 크래프터 기타는 한눈에 쏙! 들어옵니다.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어렵지 않게 구매하는 방법! 간략한 설명과 비교평가 내용까지 있어서 더…
    04-05 조회수: 11934
  • ◎ 8~15만원대 10만원 안밖의 가장 저렴한 가격대의 기타를 의미합니다.   악기샵에서 "제일 싼 기타가 얼마예요?"라고 물어보면, 갖…
    03-28 조회수: 9578
  • 피니쉬(finish)에는 기타의 겉모습을 이쁘게 만들어주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좋은 피니쉬란 기타의 울림을 다듬어 주면서... 나무가 충분히 공명할 수 …
    02-29 조회수: 10605
  • 기타의 스팩(사양)에서 보면 목재명 앞에 Soild 라는 단어가 붙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EX. Solid Spruce, Solid Rosewood...)Soild 목재는 하나의 나무를 깎아…
    02-29 조회수: 5885
  • * 참고 :  이 글은 초보를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       통기타를 고를때 유심히 살필것이 여러개 있습니다만 그중에서도 가장…
    02-13 조회수: 6893
  • 드래드넛형 바디     1930년대에 C.F.Martin이 처음 디자인한 이후로 가장 널리 제작되는 어쿠스틱기타 바디의 형태가 되었다. 스…
    02-13 조회수: 7455
KAKAO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