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세서리 구매가이드

기타줄 코팅현이냐 비코팅현이냐!
글쓴이 : 때근 날짜 : 2013-04-18 (목) 16:39조회 : 6798
기타줄은 사용할수록 수명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 이유는 이 글(클릭)을 보시면 알 수 있는데요. 그런데, 이 수명을 길게 하는 기술이 도입된 기타줄이 있습니다. 바로 코팅현입니다. 이번엔 기타줄 코팅과 비코팅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팅현이냐, 비코팅현이냐

기타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탄력있는 소리에서 점차 무딘 소리로 바뀌어 갑니다. 수명이 다되었다고도 말하죠.  간혹 기타소리가 안좋아졌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만 보통 이런 경우는 대부분이 기타줄이 오래되어서 소리가 안좋아지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기타줄 교체만으로도 소리가 달라지는걸 느낄 수 있죠.


줄이 죽어가는건 기타줄의 문제라기보다 연주시 피크나 연주자의 손에 묻어있는 오염물질, 땀, 수분 및 기름기 등에 원인이 있습니다. 이런 물질들이 현을 부식시키고 기타줄이 죽어가는 거예요~


그래서 이러한 부식을 막기 위해 코팅현이 만들어졌습니다. 기타줄위에 코팅을해서수명을 2배 많게는 4~5배 연장을 시키게 되었습니다. 코팅으로 인해 기타줄 사이에 쌓이는 오염을 방지하고, 부식되는 속도 역시 늦추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코팅현은 길어진 수명으로 인해, 그리고 기술력 등에 의해 가격이 보통 기타줄보다 더 비쌉니다. 보통 기타줄을 7,000원~15,000원 사이라면 코팅된 기타줄은 15,000원~25,000원 사이라고 보시면됩니다. 그래서 기타줄을 선택하실 때 난 자주 다양하게 교체하겠다.! 라고 생각을 하시면 코팅현이 아닌 제품들도 하시는 걸 추천해드리고, 기타줄 하나로 오래쓰겠다 싶으시면 코팅현을 선택하는걸 추천해드립니다.


코팅현 자체가 기존의 기타줄에 코팅을한 것이기 때문에 80/20 코팅현이 있고, Phpsphor 코팅현이 있습니다. 한가지 고려하시면 좋은건 기존의 줄에 코팅이 되어있기 때문에 기존의 음색과 동일하진 않습니다. 코팅현이 비교적 조금 더 밝은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가로~

엘릭서코팅현의 경우 여러 기술이 적용이 되었습니다.

안티 러스트 
녹 방지 기술로 기타줄의 녹이나 부식을 막는걸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타사의 코팅현은 Wound 스트링, 즉 3번부터 6번선까지만 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엘릭서도 마찬가지였으나, Plain 스틸이라고 부르는 1,2번만 수명이 다해 다른 줄들과 조화가 맞지 않게 되기 때문에 1,2번선까지 코팅된 'Anti-rust' 줄을 내놓게 됩니다.

나노웹
기존 현에 비해 3~5배 긴 수명으로 비코팅현과 같은 맑은 사운드를 가지고 있는 기타줄입니다. 적당히 제어된 핑거 노이즈로 폴리웹보다 덜 미끄러운 느낌입니다.

폴리웹
나노웹보다 두꺼운 코팅으로 비교적 더 미끄러운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시 기존현에 비해 3~5배 긴 수명을 가지고 있고, 밸런스가 좋고 안정된 사운드를 나타내며 나노웹보다도 핑거 노이즈가 최대한 억제됩니다.

바비론 2013-04-20 (토) 13:30
마틴, 다다리오, 일반싸구려줄 브랜드 종류별로 모델별로 스트링여행끝에 엘릭서로 정착했습니다.

적당한 배음과 찰랑이는 느낌이 좋을때는 엘릭서

바디로 승부할수있는 모델가꾸있음 중저음의 밸런스좋은 마틴..
처리중입니다 2013-05-06 (월) 20:37

전 니켈 알레르기 때문에, 이런저런 코팅현을 전전하다가 엘릭서에 정착했습니다.

소리도 좋고, 수명도 압도적으로 길죠. ^^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첨부파일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
   

KAKAO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