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세서리 구매가이드

상황에 맞게 스탠드를 사용하자!
글쓴이 : 석구 날짜 : 2013-06-13 (목) 16:26조회 : 5761
통기타를 어떻게 보관하고 계신가요? 어떤분들은 케이스에, 그리고 또 어떤분들은 그냥 방 한쪽 구석에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탠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죠.

먼저, 케이스에 기타를 보관한다면 습도관리 등 다방면으로 좋다고 볼 수 있지만, 방 한쪽 구석에 그냥 내팽겨치는건 기타가 망가져도 상관없다는걸 의지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ㅋㅋ

그렇다면 스탠드에 기타를 세워두는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먼저, 기타에 물리적으로 가해져서 생기는 변형을 막을 수 있습니다. 기타가 넥에 하중을 받도록 눕혀두거나 세워두는 경우는 넥이 무게를 감당하기 때문에 물리적인 변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탠드가 없다면 마땅히 기타를 둘 만한 곳이 없기 때문에 아무래도 관심이 소홀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방치하다 기타가 손상이 되는거죠. 그래서 스탠드를 이용해 아예 기타를 두는 곳을 정해두시면 여러모로 도움이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마지막 장점은 바로 자주 연주하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저 역시 기타를 케이스에 보관하면 기타를 잡는 횟수가 달라집니다. 케이스를 열고 기타를 꺼내서 연주한 다음 또 케이스에 넣고 지퍼를 닫고... 간단히 치고 싶을 때도 귀차니즘으로 인해 관두게 되는 경우도 많지요.

그러나 스탠드에 기타를 보관하게되면 한번이라도 더 연주하게 됩니다. 손만 뻗으면 기타를 연주할 수 있으니 잠깐 치고 두기도 아주 좋지요. 이러한 이유로, 혹은 각자 다양한 이유로 스탠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타스탠드는 크게 3가지의 형태로 나뉘게 됩니다. 접이식 스탠드, 헤드행거형 스탠드, 벽걸이형 스탠드로 말이죠. 각각의 특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갖고 다니기 편한게 좋겠다면! 접이식 스탠드

   

생긴형태가 A모양으로 생겨서 A형 스탠드라고도 이야기를 하는 이런 접이식 스탠드는 기타의 바디를 기대는 형식의 스탠드입니다. 간단하게 생긴 스탠드로 접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죠. 바디 뒷부분이 기대지는 형태로 거의 대부분의 유저들이 사용하는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접힌다는건 부피가 작아진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접이식 스탠드는 기타케이스에도 들어가는 경우가 많고, 가벼워 이동성이 좋습니다. 그래서 버스킹이나 여행갈 때 가져가기 좋은 스탠드이지요.

또한 다른 스탠드와 비교했을 때 가장 저렴한 편이고, 크기도 작고 기본에 충실한 스탠드이기 때문에 개인이 집에서 사용하거나 이동이 잦은 분들에게 좋은 스탠드입니다.

견고하게 잡아줄 강한 스탠드? 헤드행거형 스탠드

   

기타의 헤드를 말그대로 "거는" 형태의 스탠드입니다. 헤드를 잡아주고, 바디 뒷부분을 받쳐주는 형태의 스탠드인데요. 이 스탠드의 장점은 기타를 더욱 견고하게 고정해준다는데 있습니다.


처음에 소개해드린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한다는 접이식 스탠드의 경우 헤드쪽을 잡아줄만한 녀석이 없기 때문에 지나가다가 기타의 헤드를 툭. 치게 되면 옆으로 그대로 쓰러지기도 합니다. 그럼 깜짝놀라 초인적인 반응력을 보이며 기타를 낚아채기도 하지요. 하지만 이런 헤드행거형태의 스탠드는 헤드쪽까지 확실하게 잡아주기 때문에 툭 치는 정도로는 스탠드도, 기타도 쓰러지지 않습니다. 그런점에서 아주 매력적이라 할 수 있죠.

역시 집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보통 이런 스탠드는 사람의 왕래가 잦은 공연장이나 교회와 같은 곳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공연장은 많은 사람들이 스탠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견고하고 기타를 보호해줄 수 있어야하는데요. A스탠드보다 더욱 견고하고 기타도 잘 쓰러지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하기가 좋기 때문입니다. 가격은 A스탠드보다 비싸지만 전체적인 상황을 고려할 때 최적의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싶다면! 벽걸이형 스탠드

   

기타를 벽에 걸 수 있도록하는 형태의 스탠드입니다. 헤드를 걸어서 보관하는 형태인데요. 자리를 가장 적게 차지한다는 점이 가장 큰 매리트입니다.


이렇듯 벽에 스탠드를 고정하여 기타의 넥을 걸어두는 형태로, 무엇보다 가장 적은 공간을 차지하고, 기타가 쓰러질 일도 거의 없습니다. (벽에 스탠드를 확실히 고정했다면 말이죠) 저 역시 제 방에 벽걸이 스탠드를 이용해서 기타를 보관하고 있는데, 정말 편리합니다. 방바닥에 두지 않으니 항상 있던 자리에 기타가 있어서 좋지요.

이 녀석은 방에서 사용할 때 좋습니다. 공간을 적게 사용하여 방에 두어도 크게 방해가 되지 않고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보통 기타를 판매하는 매장에서도 이러한 벽걸이를 많이 사용하는 것도 한정된 공간에 많은 기타를 진열해야하기 때문인 것과 같은거죠. 좁은 방이나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최적의 선택이 되지 않을까합니다.

이렇게 스탠드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상황과 조건에 맞는 스탠드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실제로 저도 교회에서는 헤드행거형(3개가 거치 가능한 녀석)을 사용하고, 제 방에서는 벽걸이를 사용하며, 사무실에서는 A스탠드를 사용합니다. (물론 제가 다 산건 아닙니다...ㅋㅋ)

각 상황에 맞는 적당한 스탠드는 기타를 더욱 많이 연주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좋은 스탠드를 선택하여 연주를 더욱 기분 좋게 즐기세요!




너부리야 2013-06-14 (금) 09:13
맨위의 목재 스탠드가 참 아름답습니다~ 탐나요~
     
     
석구 2013-06-14 (금) 10:26
저도 참 갖고 싶더라구요..ㅋㅋㅋㅋ
지쓰 2013-06-14 (금) 16:52
벽걸이 멋진데, 단칸방 신세라 방이좁아 활용가능한 벽이 없다능.... ㅜㅜ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첨부파일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
   

KAKAO 맨위로